top of page

Korea WUDC 개회식: 세계한국어토론대회란

최종 수정일: 2021년 9월 2일


안녕하세요! 디베이트코리아입니다! Korea WUDC 2021 현장 후기 잘 보고 계시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 번째 세션에 있었던 세계한국어토론대회(KOLIC) 홍보 겸 소개 발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시작해볼까요?



 


제1회 세계한국어토론대회(KOLIC)에 대해서는 한서영 기획국장님께서 설립 배경참가해야 하는 이유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먼저 세계한국어토론대회(KOLIC) 설립 배경을 설명해 주셨는데요!


“한국은 토론의 개념은 익숙하지만 모두가 비슷한 배경에서 왔고 비슷한 경험을 했기 때문에 틀을 깨는 사고는 불가능합니다” (01:28:25)


바로 천편일률적인 한국 사회에서 사고의 다양성을 추구하기 위해 세계한국어토론대회(KOLIC)를 만들었다고 하네요!


“세계한국어토론대회(KOLIC)는 즉흥 토론이기 때문에 논리력, 즉 로고스(Logos)가 중요한 토론 대회입니다” (01:33:45)


또한 개개인의 논리력을 향상할 수 있는 세계한국어토론대회(KOLIC)의 주요 특성도 중요한 설립 취지라고 볼 수 있겠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토론 대회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세계한국어토론대회(KOLIC) 운영 방식: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대회 장소: 글로벌 스튜디오 강원 LIVE, Zoom 참가 자격: 만 19세 ~ 35세 이하의 한국에 관심 있는 전 세계의 청년 토론 방식: 한국어 의회식 토론 (3:3 의회식 토론) 대회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강원도

특히 눈여겨볼 점은 바로 세계한국어토론대회(KOLIC)만의 특색, 한국어 의회식 토론입니다!

그럼 한국어 의회식 토론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한국어 의회식 토론 3:3 토론 형식 연사별 발언 시간: 5분 주제: 정치, 경제, 사회, 국제관계, 가족, 환경, 철학, 종교 등 30분 준비 시간 주어진 후 바로 토론을 진행하는 즉흥 토론

의회식 토론은 짧은 준비 시간과 제한된 자료조사로 인해 순발력과 논리력이 특히나 중요시됩니다. 또한 정치·경제·사회 등 다양한 시사 관련 주제를 다루기에 지식의 폭을 크게 넓힐 수 있습니다!

의회식 토론은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식이기에, 전 세계의 청년들과 교류하며 글로벌 리더로서의 능력을 기를 수 있는데요. 세계한국어토론대회(KOLIC) 올해 처음 개최하는 최대 규모의 한국어 의회식 토론대회로서 그 의의가 클 것 같습니다!



 




“즉흥 토론을 통해 살면서 생각해 보지 못한 주제들을 접하며 틀을 깨는 사고 & 사고의 확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01:34:40)

이렇게 인맥을 넓히고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세계한국어토론대회! 여러분도 참가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모두 이 대회를 통해 틀을 깨는 사고를 도전해보세요! 다양한 외국인 토론자들과 친해지며 다른 문화권에서 자란 분들의 생각 또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색다른 토론 경험을 하고 싶다! 신선한 방법으로 토론하고 싶다! 여러분을 제1회 세계한국어토론대회로 초대합니다!!

 



세계한국어토론대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bottom of page